관현악과 | Instrumental Dept.

“조화와 균형의 음악 관현악 전공입니다”

기악과 관현악 전공은 이론과 실기를 겸비한 훌륭한 연주자 양성을 목적으로 하여 창의력을 개발시키고 전문 분야의 교양을 폭넓게 갖추어 여러 종류의 악기들이 독주, 실내악, 합주 등의 각종 연주회 출연을 통해 풍부한 경험을 쌓도록 한다.

이를 위해 음악이론의 연구 지도를 통해 이론적 바탕과 소양을 갖추고 음악의 조화와 균형미를 터득하게 한다. 개인의 음악적 감성을 풍부하게 표현할 수 있는 창조력과 재능을 개발한다.

유명 외국 교수님들의 MASTER CLASS를 통해 각 악기의 전문적 연주 기능을 개발, 연주하고 매년 춘계, 추계 2회의
정기연주회와 여러 기획 연주회를 통하여 깊이 있는 음악과 폭넓은 레파토리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또한 매년 “협주곡의 밤”을 통하여 연주자로서의 실력과 소양을 쌓으며 전문연주자로서의 초석을 다지고 있다.
2005년 ~2006년에는 숙명여대 창학 100주년을 기념하여 <메시아 대 연주회>, 오페라<마술피리>, <100주년 기념연주회-MAHLER SYM. 1연주>를 가져 뛰어난 기량을 발휘하였다.

교육과정
04843 관악합주I(WIND INSTRUMENT ENSEMBLE I)
목관 악기와 금관악기를 중심으로 하여 관악기가 지닌 음색의 조화와 균형을 터득하게 함으로써 관악앙상블의 음악미를 실제적으로 체험하게 한다.

01910 관현악학내연주I(WEEKLY RECITAL I)
총 7학기 동안 같은 전공의 전학년과 전공별로 일주일에 한 번씩 리싸이틀을 함으로써 전문 연주가로 나아가기 위한 연습을 하는 연주수업이다.

04833 오케스트라I(ORCHESTRA I)
관악기, 현악기, 타악기 등 여러 종류의 악기로 구성된 합주를 통하여 음악의 조화와 균형미를 터득하고 각종 연주회에 출연함으로써 개인의 능력 개발과 연주체험을 쌓게 한다.

08043 전공실기I(관현악)(INSTRUMENTAL MAJOR I)
개인지도를 통하여 기악분야의 작품을 직접 접촉하게 함으로써 기악연주가로서 요구되는 기교를 비롯하여 악곡의 해석 및 표현을 연구하여 독립된 기악연주가를 양성한다.

04835 현악합주I(STRING INSTRUMENT ENSEMBLE I)
현악기를 중심으로 하여 각 악기가 지닌 음색을 조화있게 다루어 나감으로서 앙상블의 음악미를 체험하게 한다.

08051 부실기I(관현악)(ELECTIVES IN MINOR INSTRUMENT I)
기악, 성악, 작곡 전공 중에서 개인의 전공과는 다른 것을 선택하여 부전공으로 하는 실기과목이다. 음악 여러 분야에 대한 체험과 폭넓은 이해를 도모하여 유능하고 성실한 만능음악인으로 육성하도록 한다.

04852 관악앙상블I(WIND ENSEMBLE I)
각 개인지도를 통하여 습득한 음악적 체험을 앙상블을 통해 그 작곡가의 음악세계를 알게 하고 개개인이 서로 모여 화음을 이루게 되는 조화미를 체득케 하는 기회를 마련한다.

05799 타악앙상블I(PERCUSSION ENSEMBLE I)
타악기 앙상블은 20세기를 들어와 생긴 음악의 한 분야로 다양한 종류의 타악기들로만 이루어진 앙상블이다.

04848 현악앙상블I(STRING ENSEMBLE I)
각 개인지도를 통하여 습득한 음악적 체험을 앙상블을 통해 그 작곡가의 음악세계를 알게 하고 개개인이 서로 모여 화음을 이루게 되는 조화미를 체득케 하는 기회를 마련한다.

02141 지휘법I(CONDUCTING I)
기본박자·리듬 및 강약, 악상표현에 관한 실제적 지휘법의 이론을 터득함으로써 악곡을 올바르게 해석하고 표현할 수 있는 음악성을 발전시킨다.

01918 관현악문헌I(ORCHESTRA LITERATURE I)
음악사적으로 중요한 관현악 음악의 발달사를 감상과 함께 세밀히 연구하며 음악양식과 연주법에 대한 이해를 드높인다.

졸업 후 진로
우리 음악대학에서는 지금까지 2천여 명의 현악ㆍ관악 합주와 실내악 분야에서 정상급 연주자를 배출했다. 졸업 이후에는 전문연주인(오케스트라, 실내악 연주), 음악기자, 교사 등으로 진출하여 활발한 활동을 할 수 있다. 음악과목 2급 정교사 자격증 취득도 가능하다.

선배들의 선택
졸업 이후 전공의 특성을 살려 시·도립 교향악단에서 활발히 연주활동을 하는 코리안 심포니 오케스트라의 이주영 동문, 인천시향의 노정인·왕아름 동문, 경기도립의 이로미·유사라·홍은솔·홍성주 동문, 원주시향의 홍솔지 동문, 과천시립오케스트라의 권현진·류승연·김선주·김혜림·문지현·이은혜·이은샘·장윤화·강민선·이진주 동문 등이 우리 학과에서 공부하고 실력을 기르신 선배님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