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악과 | Voice Dept.

우리 성악과에서는 전통 창법으로 사상과 감정을 직접적이고도 풍부하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며 4년의 교육과정을 통하여 각 시대별 가곡과 오페라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더불어 다양한 음악회와 오페라 연주를 통하여 연주 경험을 쌓게 하여 졸업 후 이론과 실기를 겸비한 연주자가 되게 한다.

현재 성악과에서 시행하는 교과과목으로는 전공 실기 이외에 시창 및 청음, 화성법, 대위법, 서양음악사 및 성악문헌, 국악개론 등의 실기와 이론 과목이 있어 음악 기초 지식을 럽히며 이태리어, 독일어, 영어, 불어, 스페인어딕션 수업을 통해 정확한 시어구사와 음악적인 표현 전달을 배운다.

매해 가곡의 밤, 아리아의 밤, 합창제와 봄, 가을의 정기연주회, 오페라 및 오페라 갈라 콘서트 등에 많은 오디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성악의 기량을 넓혀 가도록 많은 무대를 부여한다.
또 오페라 워크샵 수업을 통해 소오페라 공연을 매해 가지며, 이렇게 닦은 연기력으로 그랜드 오페라 공연 때에 선보이는 기회를 마련한다.

더불어 숙명여자대학교 성악과를 졸업한 교직을 이수한 학생들에게는 음악 과목 2급 정교사 자격증이 취득되며, 졸업 후 교육계(초등학교 특기적성 교사, 중.고등학교 음악교사, 대학강사, 대학교수), 방송계(음악담당 PD, 리포터), 예술계(성악가, 합창단원, 오페라단) 그리고 음악경영, 음악기획, 연출 등 많은 계통에서 활동할 수 있다.

교육과정
08031 음악이론I(MUSIC THEORY I)
음악을 이해하고 전공하는 데 필요한 전반적 이론을 포괄적으로 학습하게 된다.

01981 이어딕션I(ITALIAN DICTION I)
이태리 가곡에서 본 발음상의 제법칙과 문장해독, 이태리 가곡이나 영창곡의 가사를 읽으며 올바른 어법과 구법을 배운다.

01965 전공실기I(성악과)(VOICE MAJOR I)
개인지도를 통하여 성악분야의 작품을 직접 접촉케 함으로써 성악연주가로서 요구되는 기교를 비롯하여 악곡의 해석 및 표현을 연구하여 독립된 성악연주가를 양성한다.

01995 학내영주I(WEEKLY RECITAL I)
총 7학기 동안 같은 전공의 전학년과 전공별로 일주일에 한 번씩 리싸이틀을 함으로써 전문 연주가로 나아가기 위한 연습을 하는 연주수업이다.

02076 합창I(CHORUS I)
합창의 기초훈련으로부터 여러 가지 기교와 요령을 터득케 하여 준비된 합창곡들을 학교 내외에서 갖는 각종 연주회에 출연케 하여 연주체험을 쌓게 한다.

01983 독어딕션I(GERMAN DICTION I)
독일어 가곡에서 본 발음상의 제법칙과 문장해독, 독일 가곡이나 영창곡의 가사를 읽으며 올바른 어법과 구법을 배운다.

01985 불어딕션I(FRENCH DICTIO I)
프랑스 가곡에서 본발음상의 제법칙과 문장의 해독, 프랑스 가곡이나 영창곡의 가사를 읽으며 올바른 어법과 구법을 배운다.

02041 성악문헌I(VOCAL MUSIC LITERATURE I)
음악사적으로 중요한 성악 음악의 발달사를 감상과 함께 세밀히 연구하며 음악양식과 연주법에 대한 이해를 드높인다.

01987 영어딕션(ENGLISH DICTION)
영어 가곡에서 본 발음상의 제법칙과 문장해독, 영어가사로 된 가곡이나 영창곡의 가사를 읽으며 올바른 어법과 구법을 배운다.

02031 오페라웍샵I(OPERA WORKSHOP I)
오페라의 여러 요소들 중에서 성악적, 무대구성, 연기적 요소들을 실제적인 훈련을 통하여 훌륭한 작품을 완성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08037 스페인어딕션(SPANISH DICTION)
스페인 가곡에서 본 발음상의 법칙과 문장해독, 스페인 가사로 된 가곡이나 영창곡의 가사를 읽으며 올바른 어법과 구법을 배운다.

졸업 후 진로
우리 대학 출신의 성악가들은 세계 유수의 극장과 오페라단에 현역으로 연주할 수 있으며 각 시,군의 공립 합창단에도 취업하여 활발한 활동을 할 수 있다. 성악과는 종합성적의 10%에 드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직 수업을 들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졸업 시 음악과목 2급 정교사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여 학생들에게 교편의 길을 열어주고 있다. 또한 매 학기 진로와 취업에 관련된 마스터 클래스를 개최하여 성악을 전공한 학생들이 다양한 관련분야로 진출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공하며 각 분야의 전문가를 학생들의 멘토로 연결 시켜주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선배들의 선택
대표적인 성악가로는 소프라노 박현주 동문이 독일의 유명한 오페라 극장의 주연으로 실력을 인정받아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뮤지컬 분야의 헤로인 임혜영 동문과 유아 음악교육 분야의 권효주 동문을 들 수 있다. 또 많은 동문들께서 전공 분야의 교육자로서 여러 음악대학에서 후진 양성에 힘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