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과 | Piano Dept.

“감성의 연못 기악학부 피아노 전공입니다.”

1948년 음악과를 모태로 1962년 기악과, 성악과, 작곡과의 3과로 분과 증설되었으며, 1980년 기악과가 피아노과, 관현악과로 개편 증설 되었고, 1997년 학제 개편에 따라 기악과로 다시 통합되었다.

훌륭한 교수진 아래 전공실기와 반주법, 앙상블, 음악문헌, 피아노교수법 등을 배우고, 매 학기마다 국내외 정상급 교수님들의 마스터 클래스를 개최하여 보다 폭넓은 음악적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피아노 협주곡의 밤, 현대음악의 밤, 춘-추계 야외음악회 등 학생들에게 다양한 연주의 기회를 제공하여 연주자로서의 이론적 바탕과 소양을 갖추고, 개인의 음악적 감성을 풍부하게 표현할 수 있는 창조력과 재능을 계발하여 전문음악인 및 전인적 교육자로 양성하고 있다.
또한 교직이수 과정을 통해 음악과목 2급 정교사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현재까지 2천여명의 피아니스트와 실내악의 정상급 연주자를 배출하였으며,
졸업 후 전문연주인, 음악기자, 교사 등으로 진출하여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교육과정
01787 전공실기(피아노)(PIANO MAJOR I)
개인지도를 통해 기악 분야의 작품을 직접 적촉케 함으로써 기악 연주가로서 요구되는 기교를 비롯하여 악곡의 해석 및 표현을 연구하여 독립된 기악연주가를 양성한다.

01823 피아노학내연주(WEEKLY RECITAL I)
총7학기 동안 같은 전공의 전학년과 전공별로 일주일에 한번씩 리싸이틀을 하므로써 전문 연주가로 나아가기 위한 연습을 하는 연주수업이다.

04856 바로크시대피아노문헌(BAROQUE PERIOD PIANO LITERATURE)
바로그 시대의 음악사적으로 중요한 피아노 음악의 발달사를 감상과 함께 세밀히 연구하여 음악 양식과 연주법에 대한 이해를 드높인다.

04858 낭만시대피아노문헌(ROMANCE PERIOD PIANO LITERATURE)
낭만시대의 음악사적으로 중요한 피아노 음악의 발달사를 감상과 함께 세밀히 연구하여 음악양식 연주법에 대한 이해를 드높인다.

04857 고전시대피아노문헌(CLASSIC PERIOD PIANO LITERATURE)
고전시대의 중요한 피아노 음악의 발달사를 감상과 함께 세밀히 연구하여 음악양식과 연주법에 대한 이해를 드높인다.

04859 근·현대시대피아노문헌(MORDERN PERIOD PIANO LITERATURE)
근,현대시대의 음악사적으로 중요한 피아노 음악의 발달사를 감상과 함께 세밀히 연구하여 음악양식과 연주법에 대한 이해를 드높인다.

01830 피아노졸업연주(SENIOR RECITAL)
4학년 2학기 때 실시되고 8학기에 걸친 배움의 결정체가 되는 음악회로서 성숙된 음악인으로의 첫 관문이다. 이 연주는 음대 전교생, 음대 전교직원, 학부모 및 일반인에 공개된다.

01861 부실기(피아노)(ELECTIVES IN MINOR INSTRUMENT I)
기악, 성악, 작곡 전공 중에서 개인의 전공과는 다른 것을 선택하여 부전공으로 하는 실기과목이다. 음악 여러 분야에 대한 체험과 폭넓은 이해를 도모하여 유능하고 성실한 만능음악인으로 육성하도록 한다.

졸업 후 진로
졸업을 하면 학계, 교육계, 예술분야, 방송 언론계 등에서 활동할 수 있다. 다수의 동문들이 대학교수, 강사, 반주자 등으로, 혹은 초·중·고교 교사로 활동하고 있고, 음악학원을 경영하고 있다. 많은 졸업생들이 독일, 미국, 러시아 등에서 학문적 소양을 쌓으며 전문연주자의 과정을 성실히 밟아 나가고 있다.

선배들의 선택
주혜정, 김명선(각 본교 교수 및 명예교수 역임) 외에 다수의 교수 및 강사로서 교직에 몸담고 있거나 연주활동을 활발히 펼치고 있다. 또한 음악기획, 음악출판, 음반제작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기량과 예술성을 인정받은 선배들도 있다.

피아노과 교과목 (Click here to view the piano department courses)